본문 바로가기
야구/내 생각

이제는 자격증 시대다 야구 엘리트 야구지도자 자격증 취득방법!!!

by HWANG COFFEE 2021.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스포츠 지도자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전문직에 있어서 뭐든지 자격증이 있어야 사람들이 인정을 해줍니다.

야구 지도자도 전문직이고 엘리트로 시작을 많이 하는 현시점에서 자격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타격준비중인 최형우 선수
타격준비중인 최형우 선수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이 있는데 국가 자격증 중 스포츠 지도자 자격증에 알아보자!

엘리트 지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자격증은 크게 1급 전문, 2급 전문 스포츠 지도자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모든 이가 스펙에 맞추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지만 야구는 스펙에도 이용되지만 계약조건이 됩니다.

학교 소속과 계약을 하려면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클럽팀과 야구 아카데미도 하루빨리 자격증 소지 지도자에 한하여 엘리트 지도자를 뽑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급 자격증은 필기시험→실기시험→구술시험→연수 이렇게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타격중인 추신수 선수
타격중인 추신수 선수

 

 

 

 

 

 

 

 

 

자격증 시험 요건은 다양합니다.

1. 해당 자격 종목에 대하여 4년 이상의 경기 경력이 있는 사람

2. 체육 분야에 관한 학문을 정공하고 졸업한 사람이거나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3. 학교에서 체육 분야에 관한 학문을 전공하고 졸업한 사람이거나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으로 인정되는 사람으로 그 경기 경력 및 수업연한의 합산 기간이 4년 이상인 사람

4. 국가대표 선수

5.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하는 프로스포츠 단체에 등록된 프로 스포츠 선수로서 해당 자격 종목의 선수경력 3년 이상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 5가지만 적어 봤습니다. 이렇게 요건은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본격적으로 과정을 설명드릴게요.

 

 

 

 

 

 득점이후 세레머니  중
득점이후 세레머니 중

 

 

 

야구를 전문적으로 엘리트에서 십몇 년 동안 하고 프로에 입문을 못한 경우 필기시험부터 봐야 되는데요

7과목 중 5과목 선택해서 한 과목당 평균 40점 이상 총 평 균 60점 이상 나와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윤리, 한국 체육사, 운동역학, 운동생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교육학

야구만 하던 선수들은 처음에 다가가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엘리트 선수 생활하면서의 고통과 스트레스를 이겨냈던 선수들이니만큼 하실 수 있습니다. 글쓴이 저도 필기부터 시작을 해서 합격을 얻어 냈습니다.

한 과목당 20문제이고 객관식이며 공부를 할 수 있는 문제집이 각 서점이나 인터넷에 판매를 합니다.

저는 사회학, 윤리, 체육사, 심리학, 교육학 이렇게 5과목에 시험을 응시했고 공부하면서 몰랐던 부분을 배워간다 생각하고 시작을 하니 재밌고 흥미를 가지게 되더라고요. 생소한 단어들도 많고 이해가 안 가는 단어들도 많더라고요 그래도 내가 살길이고 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버티고 이겨냈습니다.

 

7개의 분야를 하나의 책으로 설명하기 어렵겠지만 맥락만 포인트만 추려서 내놓은 책들이 많더라고요.

공부를 하고 시험은 대부분 5월 중으로 치러지는데 개인이 시험 장소를 골라서 보실 수 있어요. 지방마다 정해져있는 시험 장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면 시험 보기 20분 전 자기가 제일 자신 없는 과목을 바르게 훑어보고 시험지를 받자마자 그 과목부터 푸세요 20문제당 8개만 맞아도 평균은 넘긴 거고 자신 있는 과목에서 14문제를 맞히면 두 과목이 평균 60은 나오니깐 세이프존입니다.

 

 

 

 

 

 롯데 박기량 치어리더
롯데 박기량 치어리더

 

 

필기시험에 합격을 했다면 실기와 구술시험으로 넘어갑니다.

보통 야구는 서울이나 경기도에서 구술과 실기시험이 치러집니다.

필기시험을 친 선수들은 실기시험도 봐야 되는데요 번트 3번, 타격 3번, 베이스러닝 도루 1번, 내야 펑고 3개, 외야 펑고 3개

야구 엘리트를 했다면 실수 없이 무난하게 합격입니다.

다음 구술시험인데 위에 요건에 보시면 국가대표나 프로선수 3년 이상인 선수들은 여기서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구술시험을 볼 때 복장도 점수에 반영이 되니까 참고하시고요 들어가시면 의자 앞에 3개의 통이 있습니다.

첫 번째 통은 야구 룰, 규격 두 번째 통은 어필, 부상자 관리 세 번째 통은 지도자의 역할 문제가 5개씩 담겨있습니다.

 

 

 

 

 

 

 

시합후 하이파이브중인 롯데 선수들
시합후 하이파이브중인 롯데 선수들

 

 

아제 마지막으로 연수과정인데요. 각 지방마다 대학교에 토, 일요일에 오전 오후로 강의가 있습니다.

각 교수님들이 오셔서 스포츠에 대해서 강의를 해주십니다.

필기시험부터 올라오신 분은 90시간이고 구술부터 시험을 본 선수는 40시간만 들으면 자격증 합격입니다.

연수에서 떨어질 확률은 극히 드물고 시간만 잘 맞춰주시고 마지막 주에는 시간이 남는데 대부분 2~3시간만 듣고 가시더라고요.

그러고 현장실습이라는 과정도 있는데요. 자격증을 소지한 지도자 밑에서 체험을 하면서 시간을 채워야 최종 합격입니다!

 

 

 

 

제가 자격증 과정을 겪어보면서 제일 공평하지가 않았다는 건 프로 출신은 구술부터 보고 연수시간도 짧다는 것입니다.

프로 출신이라고 지도를 잘하고 야구에 대해서 지식도 많은 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똑같이 필기시험부터 시작을 해서 공평하게 출발을 해야지만이 나중에 야구계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필기 공부를 하다 보니 지도를 하는 데에 있어서도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물론 현장에는 많은 상황들이 일어나지만 뜬금없이 공부했던 게 생각나면서 정당한 어필이 되고 저를 더 높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1급 자격증은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해당 종목에 3년의 경기지도능력이 있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국가대표 지도자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겁니다.

야구 엘리트로 시작을 해서 프로 단테에 입문을 못하더라도 다양한 방면으로 나갈 수 있는 방향이 많습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이번 글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